육동한 현장스케치

2022 시정유공 시민 시상식

  • 작성자소통담당관
  • 등록일2022-12-29

2022 시정유공 시민 시상식

제가 시상하다 보니어느 수상자는 울먹거리셨습니다마음속으로 얼마나 힘이 드셨으면 오늘 상 받는 순간에 울음이 나오실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두 번째 어느 분은 너무 행복해하시고 그 기쁨을 표현하십니다오랜 시간 나와서 봉사한 것이 얼마나 보람이 있었고오늘 작은 상이지만 얼마나 기뻤으면 그 표현이 이렇게 나올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,

 

어느 분은 너무 반가웠습니다한두 달 전 어느 가을밤길에는 쓰레기가 쌓여 있고어느 분이 그걸 지키고 정리하고 계셨습니다제가 산책을 하다가 다가가서 뭐 하십니까?” 물었는데쓰레기 지킴이를 하시면서 불법으로 쓰레기 버리는 분들을 단속도 하고막 버린 그 지저분한 쓰레기를 가져가기 좋게 정리하고 계셨습니다그런데 그분이 오늘 상을 받게 되셨습니다.
 
제가 평생 서울에서 일하다가 고향으로 온 지가 벌써 8~9년 돼 가는데정말 많은 분을 만나게 됐습니다그분들 중에 늘 봉사하시고소리 없이 애쓰시고또 남보다 앞서서 먼저 활동하시는 분이 계셨습니다그래서 제가 어디 가서 얘기할 때 제가 고향에 와서 가장 존경하는 분이라고 말씀을 드립니다뜻밖에 그분이 오늘 여기 오셔서 상을 받으셨습니다.
 
여기 오늘 오신 분이 여든 세분이신데 다 마찬가지입니다오시지는 못하셨지만시상자 명단에 올랐던 나머지 20여 분까지 포함해서 제가 앞서 말씀드린 네 분과 다 똑같은 분입니다그래서 시장으로서 여러분께 너무나 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드립니다정말 고맙습니다.
 

제가 중앙정부에서 소위 말하는 큰일도 많이 하고정책도 만들고 그랬습니다그 일을 할 때는 보이지 않지만 내가 얼마나 하는 일이 그 대단한지이런 것들이 대한민국을 발전시키고 국민의 생활을 더 낫게 한다는 마음으로 살아왔습니다그런데 막상 제가 다시 고향으로 돌아와서 여러분 같은 분들을 매일 만나고 살다 보니그냥 자아도취였고 교만한 그런 생각이었습니다.
 


제가 생각하기에는 우리나라를 이끌고 또 우리 춘천을 단단하게 또 깨끗하게 뒷받침해 주는 것은 중앙의 거대한 정책들이 아니고 여러분들처럼 소리 없이 남모르게 묵묵하게 봉사하고배려하고어려운 일이 있을 때 먼저 나서서 헌신하는 분이라는 것을 비로소 깨달았습니다.
 
제가 시장이 되려고 한 것도 대단한 권력이나 양명을 위한 것이 아니라 여러분 같은 분들을 잘 도울 수 있다면우리가 살고 있는 춘천이 훨씬 더 좋은 도시가 되지 않을까?’라는 생각이었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.

 

 

지난가을춘천 시민의 날이 있었습니다그때 시민 여러분께 약속한 세 가지가 있었습니다.

 

첫 번째경제적으로 춘천이 더 나아지고앞으로 이 땅에서 살 젊은이들이 춘천이라는 도시에 희망을 품고 머물 수 있는 지역 경제를 만들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오늘 이 자리에도 경제 분야 수상자분들이 있으셨습니다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.

 

두 번째는 춘천 안전하고 안온한 도시로 만들겠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그 무렵에 마침 이태원 참사도 있었습니다그래서 춘천시가 안전 관련된 대책 종합 대책을 전국 어느 시보다도 잘 만들겠다고 다짐했습니다이태원 참사 한 달 되던 날 큰 회의를 열고 모든 유관기관과 협의를 했습니다오늘 여기에 안전과 관련된 분들이 계셨고지속 가능한 분야를 이야기해 주신 분들도 있었습니다너무 감사합니다여러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제가 이야기하는 안전하고 안온한 춘천이 가능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.

 

세 번째누구 하나도 홀로 그늘 아래 서 있는 이가 없는 그런 춘천을 만들겠다이웃을 돌보고 배려하고 따뜻한 그런 공동체를 만들겠다고 했습니다오늘 이 자리에 사회복지를 위해서 애쓰시는 분들도 계시고문화예술을 위해서 애쓰시는 분 계십니다그런 분들이 계시기에 춘천이 따뜻하고 아름다운 공동체가 되어 간다고 생각합니다.

 
이미 시장으로서 제가 꿈꾸는 춘천은 여러분들께서 다 만들고 계십니다다시 한번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.
 

약 2주 전살을 내이듯이 추운 밤이었습니다.

 

제가 시청 직원들하고 마을 통장님들과 그 동네에 다니면서 골목을 다니면서 쓰레기 봉지를 뒤졌습니다마구 투기 된 봉지를 뒤집으면서 그 안에서 던진 버린 사람의 그 흔적을 찾았습니다가슴 아팠습니다.


첫째는 이런 일이 춘천에서 버젓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가슴이 아팠고젊은 공무원들이 일상적으로 쓰레기 봉지를 뒤지고 하는 게 일이란 것이 너무 가슴이 아팠습니다.
 

그 부모들은 젊은이들을 보면 어떻게 생각했을까요아들 잘 키워서 춘천시청 공무원 만들었는데밤에 다니면서 쓰레기 봉지 뒤지고 있는 그런 걸 보시면 어떠실까...

 

죄송한 말씀이지만시장으로서 같이 밤에 다니면서 더 많이 아팠습니다그래서 제가 조금이라도 솔선하면 극히 일부겠지만 시민들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좀 움직일 수도 있지 않냐는 기대로 그렇게 했습니다.


그래서 저는 이 일을 계속하겠습니다불법 투기나 무단 투약하시는 분 중에 단 10명이라도 줄지 않겠습니까그러면 보람이 있는 일입니다여러분들이 평소에 봉사하듯이 하겠습니다.
 
언론에서 보여주기다효과도 없다고 해도 모르겠지만 상관없습니다그렇게 하겠습니다시장으로서 그런 심정을 이해해 주시고 여러분들이 하는 봉사만큼 저도 스스로 실천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우리 춘천이 더 품격 있고 깨끗하고 우리 스스로 더욱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그런 도시를 만들자는 그런 취지지 시민들과 싸우자는 것은 절대 아니라는 말씀을 드립니다.
 

곧 새해입니다검은 토끼의 해여기 계신 여러분들 더 건강하시고힘드시겠지만 더 기쁜 마음으로 더 많은 봉사를 해 주시길 바라고 믿겠습니다.


올해가 이제 수상자 전체 인원이 100명이 넘습니다내년에는 이 자리에 200명이 돼도 좋고 300명이 돼도 좋습니다춘천 시민들이 더 많이 봉사하시고 많은 공을 세우셔서 이 자리에 수상자로만 모든 좌석이 다 차면 좋겠습니다시장만 상 드리느라 좀 고생하면 됩니다.

 

식전 행사에 젊은 음악가들이 부른 노래가 그대 그리고 나입니다저도 여기 계신 그대들과 시장인 내가 하나가 되어 내년에는 더 좋은더 아름다운더 깨끗한더 자부심이 넘치는 우리 고향 춘천을 만들었으면 더 좋겠습니다.

첨부파일

목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