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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명이 대세, Bye 인감, Hi 서명

작성자민원소통담당관

등록일2018.04.12

조회수1364

■  본인서명사실확인제는 개인의 인감증명서를 대체하는 제도입니다.(2012.12.1 시행)

 

  - 각종 용도(금융대출, 부동산 등기, 차량이전등록 등)에 구비서류로 인감증명서를 제출하는 대신

    '본인서명사실확인서'를 제출하고 관련 서류에 인감도장을 날인하는 대신 '서명'을 하면

     인감증명서와 인감도장을 사용할 때와 동일한 효력을 갖습니다.

 

   ❶ 서명은 사전신고 해야 하나요 ?

       사전신고 필요없이 발급할 때 마다 본인이 서명만 하면 됩니다.

       따라서 인감도장을 제작‧신고‧관리하는 불편이 없어졌습니다.  

 

   ❷ 발급은 어떻게 받나요 ? 

        - 어디서 : 전국 시‧군‧구청 민원실 및 읍‧면‧동

        - 어떻게 : 신분증(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 등) 지참

        - 대리발급 불가

        - 기재할 내용 : 거래상대방, 사용용도(상세히 기재), 위임받는 사람

          ※ 위임받는 사람(성명, 주소)은 서류 제출받는 기관에 대리로 제출하는 경우만  

 

   ❸ 발급할 때 기재할 내용을 일일이 적어야 하나요 ?

       아니요, 알려주면 발급담당자가 전산으로 입력하게 됩니다.

       이후 입력한 내용이 맞는지 확인하면 됩니다.

 

   ❹ 집에서 인터넷(민원24)으로도 이용가능한가요 ?

       인터넷(민원24)으로도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이용 가능합니다.

       다만, 행정(공공)기관에만 제출 가능합니다.

       ※  이 때, 최초 1회만 가까운 읍 면‧동을 방문하여 이용승인 신청을 하셔야  합니다.

 

 ※ 행정안전부 제작 홍보영상 보러가기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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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종수정일: 2019-09-21